사회&문화뉴스

“당신 건강 걱정뿐” 옥중 DJ가 못으로 눌러쓴 서신 추가 공개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슈어맨스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옥중 서신 추가 공개
당시 정세, 이 여사 건강 걱정 등 내용 담겨
“못으로 쓴 서신, 국내외 다른 예 찾기 힘들어”


16608001070202.jpg
김대중 전 대통령이 부인 이희호 여사에게 보낸 옥중 서신. 연세대 김대중도서관 제공

고(故) 김대중 전 대통령이 3·1 민주구국선언 사건으로 서울대병원 병실에 수감됐을 당시 이희호 여사에게 몰래 못으로 눌러쓴 편지가 추가로 공개됐다.

연세대 김대중도서관은 김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전날이었던 지난 17일 김 전 대통령이 1978년 7월22일 서울대병원 병실에서 부인 이희호 여사에게 쓴 서신을 공개했다.
기존에 공개했던 옥중서신 19편 외에 새롭게 발견된 서신이다.

당시 이 여사가 병실 면회를 통해 메모지를 몰래 전달하면 김 전 대통령이 못으로 누르는 방식으로 글씨를 남겨 서신을 썼다고 도서관은 설명했다.

서신에는 “가을 이후 우리나라 정치 정세에 큰 변화가 올 것이오”, “그 성격과 범위는 첫째 우리 민주 세력의 역량과 국민의 호응, 둘째 국내의 경제 및 사회의 동향, 셋째 박씨(박정희 전 대통령)의 태도, 넷째 우방 특히 미국의 태도 등에 많은 영향을 받을 것이오” 등 김 전 대통령이 당시 정세를 판단하는 내용이 담겼다.

또 “당신 건강 때문에 걱정이 이만저만이 아니오. 내 일보다 몇 배나 걱정을 하고 있소. 식사에 특히 노력할 뿐 아니라 저번도 말한 대로 보약을 좀 먹도록 하시오. 현재의 나를 돕는 최대의 길도 당신 건강이니 내 걱정을 생각해서라도 소홀히 생각 말도록 거듭 당부하오” 등 이 여사의 건강을 챙기는 내용도 적혔다.

도서관 측은 “못으로 눌러 쓴 서신은 국내외적으로 다른 예를 찾기 힘들 정도로 독특한 방식으로 작성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김 전 대통령이 유신 체제의 변화 가능성을 조심스럽게 예측했었다는 사실도 알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김 전 대통령은 1976년 3월1일 서울 명동성당에서 재야 인사들과 함께 유신정권에 반대하는 민주구국선언을 발표했다가 긴급조치 9호 위반으로 구속됐다.
당시 5년형을 선고받은 김 전 대통령은 진주교도소에 복역하며 가족들에게 옥중편지를 써서 보냈고, 이후 서울대병원으로 옮기고 나서도 편지를 보냈었다.
김수연 기자 sooya@segye.com



<본 콘텐츠의 저작권 및 법적 책임은 세계일보(www.segye.com)에 있으며, 뽐뿌는 제휴를 통해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8,438 / 1 페이지
번호
제목/내용

공지사항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