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마진거래
분류 기타정보

일목균형표((Ichimoku Cloud/一目均衡表)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슈어맨스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일목균형표((Ichimoku Cloud/一目均衡表)

 

About "일목균형표"

 

"자기가 매매하고 있으면 희망론적인 것이 되기 쉽고 그로 인해 시세의 현재성을 크게 잘못보기 쉽다." (일목균형표, 1969, 一目山人)일목균형표는 1935년 당시 도쿄신문 시황부장이던 이찌모꾸 산징(一目山人, 본명 ; 호소다 고이찌細田悟)이 시황면을 충실히 하기 위해 개인 연구소를 차려 연구에 연구를 거듭한 끝에 신문에 게재한 것이다.

 

그는 작성법, 분석법 등을 30년 이상 비공개로 해왔으나,1969년 8월에 이를 정리하여 처음으로 일반에 공개, 7부작까지 이어졌고 현재는 3부작(일목균형표, 일목균형표 완결편,일목균형표 주간편)만 재발간되어 있다.
일목균형표에서「一目」은 "一目瞭然", 「均衡」은 밸런스,「表」는차트를 의미하는데 현재 시세의 힘의 균형관계를 일목요연하게 인식시켜 투자가의 행동지침이 되도록 하는 종합적인 차트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
다.

 

image.png

 

 

일목균형표의 철학

 

일목균형표를 만든 이찌모꾸 산징은 불교적 철학과 서양철학을 결합하여 자신만의 독특한 시세철학을 주장했다.
 

— 自力本願(자력본원), 自助努力(자조노력)도 그중 하나인데, 시세의 흐름을 스스로 터득하여 스스로의 매매에 책임질 수 있는 자세를 주장하여 타인의 말에 의존하는 他力本願的(타력본원적)접근은 경계했다.


— 또한 그는 단순한 것 속에 진리가 있다고 주장하며 實學(실학)적 입장에 서 접근하였고 주식시세를 생각함에 있어 任運自在(임운자재)해야 한다고 가르쳐 운에 맞기는 것이 아닌 흐름에 맡기고 마음은 자유자재하라는 심리적 관리의 중요성을 제시하기도 하였다.


— 한편 예상과 예측이라는 사고의 정리를 통해 "시장을 예상할 것이 아니고 예측할 것"을 주장하였는데, 예상 즉 미리 생각하면 믿음이 강해져서 잘못된 판단을 한 뒤 깨닫지 못하므로, 시세는 예측의 방법 즉, 주변의 상황을 고려 향후 가능성이 가장 큰 방향을 탄력적인 사고를 통해 확률적으로 예측하여야 함을 주장했다. 따라서 시세의 변동을 예측함에 있어서는 잘못된 것이 있다면 수정을 하고 고쳐 나갈 것을 요구했던 것이다.

 

일목 균형표의 構成(구성)

 

일목균형표는 時間論(시간론)을 주축으로 波動論(파동론), 水準論(수준론)등의 크게 세부분으로
나뉘는데 여기에 형보(型譜, 사케다 전법과 비슷한 것으로 봉차트 모양을
보고 시세 예측)라는 개념을 더해 네부분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일목균형표의 作成(작성)

 

— 轉換線(전환선)
(당일을 포함한 과거 9일간의 고가 + 9일간의 저가) / 2
 

— 基準線(기준선)
(당일을 포함한 과거 26일간의 고가 + 26일간의 저가) / 2
 

— 先行(선행)스팬1
(당일의 전환선 + 기준선) / 2
단, 당일을 포함한 26일 미래의 위치에 기록
 

— 先行(선행)스팬2
(당일을 포함한 과거 52일간의 고가 + 저가) / 2
단, 당일을 포함한 26일 미래의 위치에 기록
 

— 後行(후행)스팬
당일의 종가를 당일을 포함하여 26일 과거의 위치에 기록
☞ 先行후행 스팬1은 一目短期先行(일목단기선) Span, 先行스팬2는 一目長期先行(일목장기선Span으로 표시하기도 한다.

 

분석방법 ; 轉換線(전환선)과 基準線(기준선)

 

일목균형표에서 전환선과 기준선의 관계에서는 두 선의 교차, 주가와 두 선의 위치관계 등이 중요한 시사점을 준다.
— 만약 그 시장이 상승장이라면 단기 값인 전환선은 당연히 장기 값인 기준선 위에 있어야 할 것이고 반대로 하락장세라면 두 선의위치는 반대로 되어 있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런 관점에서 두 선 의 교차 시점은 국면전환으로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 이 때 전환선이 기준선을 상향 돌파 하는 것을 '好轉(호전)'이라고 하고 반대는 '逆轉(역전)'이라고 한다. (GC, DC 등의 용어는 사용하지 않음)물론 이 때 好轉(호전)은 강세로 전환, 逆轉(역전)은 약세로 전환을 파악한다.
 

— 한편, 기준선의 방향은 시세의 방향성을 판정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특히 中勢觀(중세선)에서는 기준선의 상승을 수반하지 않는 가격 상승은 한계가 있다고 판단한다. (단, 기준선이 상승으로 전환시 일본식 일봉 이 기준선 위에 있지 못하면, 그 힘은 약한 것으로 보고, 하락으로 전환시에도 아래에 있지 않고는 그 힘이 약한 것으로 판단)
 

— 그러나 이 분석방법만 가지고 장세 전체를 판단하는 것은 어려우므로 다른 기법과 병행하여 판단하여야 한다.

 

image.png

 

 

분석방법 ; 선행스팬1 & 선행스팬2 & 스팬대

 

선행1선과 2선의 사이에 형성되는 帶(스팬대)를 스팬대라 한다. 일반적으로 이 스팬대는 "구름대(雲)"라고도 한다.
— 흔히 선행1선을 적색으로 선행2선을 청색으로 표시하고 선행1선이 선행2선 위에 위치할 경우는 스팬대가 적색으로 표시되며 陽雲(양운)이라하고 반대의 경우는 청색으로 표시되며 陰雲(음윤)이라 부른다.
 

— 스팬대는 주가의 지지선 저항선 역할을 하는데 주가가 스팬대를 아래에서 위로 상향 돌파하면 그 후로는 스팬대는 지지선역할을 하게 되고, 반대로 주가가 위에서 아래로 스팬대를 하향 돌파(이탈)하면 그 후로는 스팬대는 저항대가 된다. 또한 이 구름대는두터울 경우 저항 및 지지의 강도가 세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 또한 各線(각선)즉 선행1선과 2선의 교차도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 선행1선이 2선을 상향 돌파하거나, 하향 돌파 시 이 시점에 가격의 변화가 나타날 수 있게 되므로 향후 장세 방향성 변화추정의 자료로 이용할 수 있다.

 

분석방법 ; 後行(후행)스팬

 

후행스팬(=遲行線)의 작성법을 다시 상기하면 당일의 종가를 당일을 포함 한 26일전 위치에 기입하는 것이다. 이렇게 후행스팬을 작성하는 이유는 26일전 주가와 현재 주가를 비교함으로서 현 장세의 위치와 강도를 파악
하고자 하는 것이다.
 

— 후행스팬이 주가(일간 데이터일 경우 일봉을)의 밑에서 위로 뚫고 상승하는 것은 「好轉(호전)」이라 부른다. 이 후행스팬의 호전은 시세가 그야말로 상승세로 전화됐다는 것의 표현이다.
 

— 반대로 후행스팬이 주가를 위에서 아래로 뚫고 내려온 때를 「역전」이라 부른다. 이 후행스팬이 역전했다는 것은 시세가 상승에서하락세로 전환됐다는 것의 표현이다.
 

— 후행스팬과 저항대의 관계에는 저항대와 주가의 관계와 같은 작용이 있다. 특히 주가가 저항대를 돌파했음에도 불구하고 시세가 천장을 치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 이러한 케이스의 대부분은 후행스팬이 저항대에 차단되어 저항대를 돌파하지 못하고 천장을 치고마는 패턴이다.

 

분석방법 ; 時間論(시간론) - 基本數値(기본수치)

 

일목균형표의 핵심은 시간론에 있다. 즉 「시세의 주체는 시간에 있고, 가격은 결과로서 따라온다」고 주장한다.
 

— 일목균형표의 시간론은 "기본수치"에 의해서 기본를 이룬다. 이찌모꾸 산징(一目山人) 은 4년간의 동서양의 수학 문헌을 통해서 9,17, 26 의 이 세숫자가 자연의 섭리를 구현한 것이라고 주장하고 이 기본수치를 기초로 총 10개의 기본수치를 제시하였는데 기본개념은 아래 표와 같다.

 

image.png

 

— 이 기본 수치는 시간론의 골자를 이루는 것으로서 기본수치에 해당하는 날은 반드
시 가격의 전환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나 이 때를 전후해서 시세의 중요한 포인트가
나타날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일목균형표의 중요한 한 부분을 이룬다.

 

image.png

 

분석방법 ; 時間論(시간론) - 對等數値(대등수치)

 

한편 일목균형표의 시간론에는 변의(變擬), 격의(隔擬), 중의(重擬)라는 개념과 대등수치(對等數値)라는 개념이 있다.
 

— 對等數値(대등수치)란 기본수치 이외의 시간관계로 주식시세가 전환하는 움직 임을 포착하려는 것이다. 즉 상승일수와 하락일수가 「대등시간」 이 되는 케이스를 뜻하는 것이다.

 

— 대등수치는 파동구성과 긴밀한 관계가 있기 때문에, 방정식처럼 며칠에 변화가 일어날 것인지 특정할 수는 없다. 다만, 어느 정도 반복하는 주기성이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파동과 시간관계
를 관찰하여야 한다.

 

image.png

 

— 변의(變擬)란 이전에 발생한 시간의 구획을 그 구획과는 다른 천장 또는 바닥을 출발점으로 삼는 것인데, 이 의제 포인트가 변의점이다.


— 또한 일정 간격을 두고 대등수치가 변의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것을 격의(隔意)라 한다.
 

— 반면 중의는 어느 기간이 중복하여 변의하는 개념을 뜻한다.

 

時間論(시간론)과 波動(파동)의 관찰

 

기본적으로는 "N파동 = N파동"까지의 6개 형태로 대등수치의 개념 은 끝이라고 이찌모꾸 산징은 말하고 있다.
 

— 후세의 연구에서는 이 패턴에 I파동=4파동, V파동=4파동, N파동=4 파동, 4파동=4파동 등을 더해 총 10개 형태의 대등수치를 활용하고 있다. 예)는 아래와 같다.

 

image.png

image.png

 

 

時間論(시간론)의 응용에 있어서

 

— 시간론의 응용은 사실 매우 어렵다는 선입관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시간론을 이용하는데 있어서는 간단명료하여야 하는 것이 필요하다. 모든 가격의 움직임은 상승, 하락, 횡보의 세가지 흐름으로 집약된다. " 너무 많은 것을 생각"하는 것은 피해야 한다.
 

— 또 한가지 시간론에서 중요한 점은 "현재의 가격 자체가 가지고 있는 힘 즉 현재성을 알아야 한다"는 것이다. 즉 매수의 세력과 매도의 세력 중 힘의 균형이 어디에 있는가를 아는 것이면 충분하다는 것이다.

 

분석방법 ; 波動論(파동론)

 

파동은 아래의 그림과 같이 기본적으로는 I, V, N의 3개 파동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최종적으로는 N파동으로 집약된다. 왜냐하면 N파동은 결국 I파동과 V파동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이다.

image.png

 

한편 확대파동이라고 불리는 Y파, 축소파동이라고 불리는 P파가 있는데 두 가지 파동 모두 기본적으로는 중간 파동으로서 대세파동(10~15년)에서는 잘 발생하지 않는다.

 

image.png

 

image.png

 

— 일목균형표에서는 상승파동이든 하락파동이든 원칙은 9파동, 11파동,13파동이라도 있을 수 있다. 균형표의 개념은 「엘리어트 파동 이론」의 상승 5-3-5-3-5, 하락 5-3-5의 파동이론 등과는 달리 원리적으로는 기하급수적으로 몇 파동이라도 생겨날 수 있다는 입장을 취하고 있다.


— 또한 일목균형표에서는 파동이 천정, 바닥이 순차적으로 높아지는 것을 계속하는 할 경우는 「상승파동」, 또한 순차적으로 하락추세를 계속 하는 경우는「하락파동」이라 인정한다. 따라서, 상승시세든 하락시세든 고정적으로 몇 파동이지 않으면 안된다는 등의 정형을 설정하고 있지는 않다. 이점에 있어서는 파동원리 그 자체는 대단히 단순하고 자
유도가 높다.


— 파동의 구분에 있어서 파동론은 일봉, 주봉, 월봉 모두에 적용은 동일하다. 단 시간적인 관점은 달라지는데 주봉은 中勢觀(중세관)및 大勢觀(대세관)의 파악을 가능케 하고 월봉은 大勢觀(대세관)및 超大勢觀(초대세관)의 파악을 가능케 한다.

 

분석방법 ; 目標値觀測法(목표치관측) - 水準論(수준론)

 

일목균형표는 시간론, 파동론, 수준론에 의해서 구성되어 있다고 전술한바 있다. 세번째인 수준론은 가격폭 관측론 또는 예측계산치라고도 한다.
균형표에서 가장 중요시하는 것은 「시간」이다.
 

— 시간론을 지원하는 이론이 바로 가격폭 관측이다. 기본적인 가격폭 관측방법은 4개의 계산법을 근거로 하여 가격변동을 관측한다.
 

— 이 네가지 방법론을 요약하면 아래와 그림과 같다.

image.png

 

 

— 위의 계산 방법 중 E계산치는 이층배(二層倍)라고도 한다. 이것은지질학의 "층" 개념을 이용한 것으로 층 위에 또다른 층이 겹치는운동이 나타나기 때문이다.
 

— 또한 이 기본의 가격폭관측 방법 중에서 V계산치와 E계산치는 3배치(倍値), 4배치 최대한 8배치를 취하러 가는 경우가 가끔은 있다.
예를 들면 3층배=B+2(B-A)나, 4층배=B+3(B-A), 최대한의 8층배=B+7(B-A)까지도 있다.
 

— 한편 NT계산치는 V 계산치로는 너무 상승폭이 작고 N계산치, E계산치 등으로는 너무 상승폭이 큰 경우에 해당한다. 그러나 이 NT계산치는 그리 자주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대부분의 고점, 저점은 V, N, E계산치 중 하나에 해당된다.
 

— 이들 계산치는 반드시 실현하는 것은 아니나, 이들 계산치의 어느하나를 시간관계상에서 관측되는 「변화일」이라 칭하는 해당일에 대충 실현한 때가 시세의 전환점이 되기 쉬운 것이다. 계산식이 쉬워 혹 시간관계를 무시하고 계산치만을 이용하기 쉬우나, 어디까지나 시간이 주체라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기본계산치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예로 설명을 부연하면 아래와 같다.

 

image.png

 

image.png

 

image.png

 

 

其他目標値觀測法(기타목표치관측법)

 

목표치 관측법의 한 기법으로서 여러 가지 가격폭 관측법들이 중복되는 포인트는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보고 이러한 경우에 S구성점이라는 개념이 있다. 도표로 간략화 하면 다음과 같다.

 

image.png

 

型譜(형보)

 

型譜(형보)개념의 근거는 "陰(음)의 極(극)에 달하면 陽(양)으로 바뀐다", "陽(양)의 極(극)에 달하면 陰(음)으로 바뀐다"는 생각에 있다. 여기에서 型譜란, 型은 "모양"을 譜는 부호(符號)로서 모두 모양을 의미하는 것이다.
우리가 잘 알고 있는「사께다戰法」을 비롯한 일본의 이른바 케이센(궤선)이라 칭하는 것은 「봉형(棒型)」의 의미를 읽어내는 방법이 주류이다.
시세의 힘을 고찰하는데 있어 균형표에서는 「型譜」를 중요시하고 있다.

 

型譜(형보)의 종류 ; 陽連(양련)

 

"連"이란 "이어진다, 연속한다"의 의미로서 일목균형표의 型譜(형보)에서는 최소한 5일간 陽棒또는 陰棒이 연속될 때 사용하는 표현이다. 그 내용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① 순동(順動) 5陽連(양련)이상
— 순차적으로 상승하는 5연속 이상의 양봉.
— 특히 시세가 1기(26일)이상에 걸쳐 하락세를 지속한 후, 이 型譜가 발생하면 대단히 강한 「매수」세력의 발생을 의미
— 이 5陽連은 그 때까지의 시세에 대해 「소폭인 것을 최고」로한다.
 

② 순동 7陽連(양련)이상
— 순차적으로 상승하는 7연속 이상의 양봉을 의미.
— 5양련에 이은 형보.
 

③ 순동 9陽連(양련)이상
— 순차적으로 상승하는 9연속 이상의 양봉을 의미.
— 7陽連에 이은 型譜
 

④ 순동 1음 개재(介在) 5양련
— 입회일 6일중 음봉 1개를 사이에 두고, 전후에 양봉 5개가 순차적으로 상승하는 패턴.
— 5양련에 이은 강한 「매수」세력의 발생을 의미
 

⑤ 순동 1음개재 7양련 이상
— 입회일 8일중 음봉 1개를 사이에 두고, 전후에 양봉 7개가 순차적으로 상승하는 패턴.
 

⑥ 순동 2음개재 9양련 이상
— 입회일 11일중 음봉 2개를 사이에 두고, 전후에 양봉 9개가 순차적으로 상승하는 패턴.
 

⑦ 불순동(不順動) 5양련 이상
— 5양련이기는 하지만 순동 5양련은 양봉 5개의 몸통(봉차트의시가와 종가의 사이. 반면에 고가와 저가는 수염이라 부른다)과 고가·저가가 모두 순차적으로 상승하는데 비해, 불순동 5양련은이 몸통, 수염 모두가 순차적으로 상승하지 아니하는 패턴.


⑧ 불순동 7양련 이상
— 7양련이기는 하지만, 불순동 5양련과 마찬가지로 고가·저가가 순차적으로 상승하지 아니하는 패턴.
 

⑨ 불순동 9양련 이상
— 순동 9양련과 달리 고가·저가가 순차적으로 상승하지 아니하는 9개 연속의 양봉.
 

image.png

 

型譜(형보)의 종류 ; 陰連(음련)

 

① 순동 5음련 이상
— 순차적으로 하락하는 5개 연속의 음봉.
— 특히 시세가 1기(26일)이상에 걸쳐 상승세를 지속한 후에 이
형보가 발생하면 대단히 강한 「매도」세력의 발생을 의미
 

② 순동 7음련 이상
— 순차적으로 하락하는 7연속 이상의 음봉을 의미.
— 5음련에 이은 형보.
 

③ 순동 9음련 이상
— 순차적으로 하락하는 9연속 이상의 음봉을 의미.
— 7음련에 이은 형보.
 

④ 순동 1양개재 5음련
— 입회 6일중 양봉 1개를 사이에 두고, 전후에서 음봉이 순차적
으로 하락하는 패턴.
— 5음련에 이은 강한 「매도」세력의 발생을 의미
 

⑤ 순동 1양개재 7음련
— 입회 8일중 양봉 1개를 사이에 두고, 전후에 음봉 7개가 순차
적으로 하락하는 패턴.⑥ 순동 2양개재 9음련
— 입회 11일중 양봉 2개를 사이에 두고, 전후에 음봉 9개가 순차
적으로 하락하는 패턴.
 

⑦ 불순동 5음련
— 5음련이기는 하지만 순동 5음련은 음봉 5개의 몸통과 고가·저가 모두 순차적으로 하락하는데 비해, 불순동 5음련은 몸통, 수염이 순차적으로 하락하지 않는 불규칙적인 패턴.

 

image.png

 

⑧ 불순동 7음련
— 7음련이기는 하지만, 불순동 5음련과 마찬가지로 고가·저가가순차적으로 하락하지 않는 패턴.


⑨ 불순동 9음련
— 순동 9음련과 달리 고가·저가가 순차적으로 하락하지 않는 9개연속의 음봉을 말한다.
— 비교적 변동폭이 작은 시기에 출현하기 쉬움
한편, 양련,음련 사이에 십자봉이 개재되는 경우도 양련, 음련으로서 세게된다.

 

일목균형표의 綜合(종합);


好轉(호전), 逆轉(역전)

 

— 일목균형표에서는 중요한 6가지 지표들 즉 당일의 일봉, 전환선,기준선, 후행스팬, 선행스팬1, 선행스팬2 등의 6개 데이터가 중심으로 기재되어 있다. 이 6개의 각각이 「호전」되어 있는가, 「역전」되어 있는가를 살펴볼 필요가 있는데
 

— 이 조합에는 실제로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5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사항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