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X마진거래
분류 기타정보

MACD -3편 응용활용기법

작성자 정보

  • 작성자 슈어맨스
  • 작성일

컨텐츠 정보

본문

MACD -3편 응용활용기법

 

 

차율법(Percentage difference method)에 의한 MACD 기법

 

차액법에 의한 MACD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서 MACD의 계산식을 복습하면 아래와 같다. 이와 같이 MACD를 도출하는 방식을 차액법(Price difference method)이라고 한다.

 

16183884893181.png

 

차율법에 의한 MACD

반면 차율법(Percentage difference method)에 의한 MACD도출은 아래 식과 같이 한다. 즉 두이동평균의 gap을 상대적으로 긴 기간의 이동평균값으로 나누어 백분율로 나타내는 것이다.

16183884905183.png

 

차율법에 의한 MACD는 모멘텀 oscillator로 활용이 가능

이와 같이 차율법(Percentage difference method)에 의해서 도출된 MACD를 활용할 경우 MACD를 모멘텀 oscillator5 와 같이 활용할 수 있다. 즉 차액법에 의한 MACD는 가격이 크게상승할 경우 과거 수준과 최근 수준의 상대적인 비교가 어렵다.

 

예를 들어 특정기업의 가격이10,000원일 경우 12일 이동평균선과 26일 이동평균선의 차이인 일간 MACD는 몇백원에 지나지 않는다. 그러나 가격이 상승해 주당 1,000,000원이 된다면 MACD 값도 커져 50,000원 이상

이 되는 것이다. 이럴 경우 과연 과거와 최근 MACD의 흐름이 비교 가능하겠는가?

 

 

 

MACD의 추세분석 기법

 

기술적 지표의 추세분석

Divergence 현상을 중시하는 것은 가격 자체만을 보고는 알 수 없는 모멘텀의 변화를 MACD와 같은 기술적 지표를 통해 선행적 또는 동행적(coincident or leading)으로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기술적 지표의 특징을 이용하여 MACD의 추세분석을 할 수 있다. 즉 MACD와 같은 기술적 지표에도 가격과 마찬가지로 추세선을 이용한 추세분석을 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하면 주가 추세의 변화를 보다 빨리 포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사례

그림 24는 MACD를 이용한 추세분석의 사례이다. 그림과 같이 MACD는 A시점에서 1년 넘게 계속된 하락 추세선을 상향 돌파하면서 반전을 시작하였다. 반면 가격은 이보다 늦게 B시점에 가서야 추세선을 돌파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MACD의 추세선을 이용하여 가격의추세반전을 예상하고 뒤 이어서 가격에서 추세반전을 확인한다면 추세반전에 대한 신뢰도는 매우 높아지게 된다.

 

지표추세분석 시 유의점

다만 지표의 추세분석기법을 사용할 때는 몇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 첫째 MACD와 같이 추세를 잘 나타내는 지표에 한해서 사용해야 한다. RSI와 같은 지표의 경우 지표값이 0~100% 사이에서 제한적으로 등락하기 때문에 지표추세분석이 불가능하다. 둘째 이 기법은 단기적인 추세보다는 중장기적인 기간을 대상으로 한 분석에 이용하는 것이 유용하다. 가격추세분석과 마찬가지로 단기적으로 형성된 추세는 신뢰가 낮기 때문이다.

16183884917033.png

 

 

 

MACD oscillator (=MACD momentum or histogram)

 

MACD의 signal선 도출로 후행성 문제가 다시 발생

우리는 앞서 MACD가 이동평균의 후행성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고안된 지표라는 점을 알았다. 그런데 MACD의 변곡점을 포착하기 위하여 MACD의 signal선을 이용하는 절차를 거쳤는데, 이과정을 통하여 다시 이동평균이라는 과정이 추가됨에 따라 또 다시 후행성 문제가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즉 앞서 검토했던 예들과 같이 MACD와 signal선을 이용할 경우 명확한 매매신호가 발생하지만, 이 신호들이 가격 변곡점 보다 다소 후행한다는 점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계산식

이와 같이 MACD와 MACD의 signal선 사이에서 발생하는 또 다른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한 지표가 바로 MACD oscillator이다. MACD oscillator는 다음 식 17과 같이 계산한다.

즉 MACD를구했던 것과 마찬가지 방식으로 MACD와 signal선의 차이를 이용한다. 일반적으로 MACDoscillator는 그림 25와 같은 막대 그래프로 나타내는데, 때문에 MACD histogram이라고도 불린다. MACD oscillator는 1986년 Thomas Aspray6에 의해서 개발되었다.

16183884926534.png

 

 

1618388493869.png

 

 

MACD oscillator의 활용

지표의 지표 MACD oscillator

MACD oscillator는 지표의 지표(an indicator of an indicator)이며, 일반적으로 MACD의 선행 지표로 인식된다. 그림 26과 같이 MACD만으로는 확인되지 않는 divergence 현상이 MACDoscillator를 통하면 비교적 빨리 나타나서 가격의 추세변화 가능성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줌을 알수 있다.

 

단점

그러나 그림 26의 B와 같이 매우 긴 기간에 걸쳐서 MACD oscillator가 divergence를 지속하는경우가 많다. 결국 이러한 현상은 선행지표로서 MACD oscillator의 조기예보 유용성을 떨어뜨린다. 너무 빨리 가격 변화를 시사함에 따라 과연 기술적 지표의 현상과 시그널이 적절한 것인지 의심받게 되기 때문이다.

 

단기와 중기 지표가 같은방향일 경우의 신호만 인정

따라서 MACD oscillator 활용 기법 중 가장 선호되는 것은 일간 시계열과 주간 시계열이 같은방향의 시그널을 제시할 때만 인정하는 방법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서 주추세와 반대로 의사결정을 하지 않도록 하고 또한 주추세가 강화되는 국면에서 최대의 수익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게 된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65 / 1 페이지
번호
제목
이름

공지사항


알림 0